입학안내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

  • HOME
  • 교실 · 학과
  • 의학과
  • 기초의학교실
  •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

분자생물학교실 건물 전경

생화학 - 분자생물학교실

[전공과목에 대한 소개]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은 인체를 구성하는 최소단위의 물질들인 물,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핵산 등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이들의 대사과정을 이해하며, 인체의 생명현상을 고찰하고 질병의 병태생리에 대하여 공부하는 학문입니다.

[교실에서 수행하는 주요 연구에 대한 소개]
실험실은 생화학 실험실, 분자생물학 실험실, 세포배양실, 영상분석실, 조직염색실 및 동물실험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생화학-분자생물학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conventional PCR, gene cloning, real-time PCR, Western blotting, immunohistochemistry, cell culture, ELISA 등의 다양한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생명 현상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실에서 수행하는 주요 연구는 호르몬에 의한 남성 생식 조절, 환경호르몬이 남성 생식에 미치는 영향, 유전질환의 분자생물학적 연구, 멜라토닌 및 생체시계와 의학연구, 비만 및 대사질환 등입니다.

[교실에서 담당하는 교육에 대한 소개]
생화학-분자생물학 교실에서는 M2에서 분자생물학과 생화학 강의 및 실습 과목을 1학기에 걸쳐서 담당하고 있고, M3에서 유전학 강의 및 실습을 1학기에 걸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M2에서 배우는 분자생물학의 학습목표는 유전정보를 함유하고 있는 DNA, RNA, Protein의 합성 및 복제, 전사, 번역과 다양한 신호 기전을 살펴봄으로써 현대의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분자생물학의 이해를 돕고 이를 통한 인체의 생명현상을 고찰하고 질병의 이해를 도모함에 있습니다. 생화학 및 실습의 학습목표는 세포 내 고분자 물질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핵산 등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그 대사과정을 습득하여 인체와 관련된 질병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하고 그 원리를 환자의 진료 및 치료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교실 미션/ 비전]
인체의 생명현상과 인체의 질병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하고, 그 원리를 임상의학에 적용할 수 있게 하여, 의료인으로서 기초의학의 임상응용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확보하게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초의학-임상의학 연계 공동연구 및 중개연구를 통해 새로운 치료법 개발에 기여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의]
☎ 생화학교실 (042)259-1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