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예방의학교실

  • HOME
  • 교실 · 학과
  • 의학과
  • 기초의학교실
  • 예방의학교실

예방의학교실 건물 전경

예방의학교실

[전공과목에 대한 소개]
예방의학은 개인 또는 특정 인구집단의 건강과 안녕을 보호, 유지, 증진하고 질병과 장애와 조기 사망을 예방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따라서 예방의학자는 기초의학이나 임상의학적 지식과 기술 외에 역학, 통계학, 보건 행정, 보건경제, 사회학 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론과 기법에 관한 학문을 공부해야 합니다. 의학이 발달하고 국민 생활 수준이 높아질수록 국민의 건강에 대한 욕구, 특히 질병 예방과 건강 증진에 대한 요구는 점점 강화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인구의 고령화와 이에 수반되는 여러 만성질환이 주요 건강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질병 진단과 치료뿐 아니라 질병의 조기 발견을 비롯한 예방의료 서비스는 시대적인 요청으로 인식되고 이러한 분야에 가장 적절한 답을 줄 수 있는 학문 분야가 예방의학입니다.

[교실에서 수행하는 주요 연구에 대한 소개]
예방의학교실에서는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만성 질환과 정신 질환 등에 대한 인구집단 접근을 통한 연구, 유전체 역학, 건강불평등 연구, 지역 보건과 관련한 연구에 관심이 높습니다. 또한 의학전반 및 유전연구를 위한 통계적 방법론에 대한 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실에서 담당하는 교육에 대한 소개]
본 예방의학 교실은 역학, 보건관리, 의학통계, 환경 및 산업보건, 의료관리, 환자의사사회, 의료법규, 지역사회의학실습 등의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교과목을 통해 건강이 개인적 특성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사회환경을 공유하는 인구집단의 고유한 산물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교실 미션/비전]
을지대학교 예방의학교실은 질병의 발생과 기전, 개별 환자의 치료를 공부하는 의과대학생들에게, 질병의 예방전략뿐만 아니라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사회적 요인과 인구집단의 건강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돕고, 보건의료에 관련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하여 의과대학생들을 보건의료분야의 리더로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의과대학생들에게 아래의 내용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교육하고자 합니다.
○ 인구집단건강(Population Health)에 대한 연구 및 교육
- 보건관리, 역학, 의학통계학
- 인구집단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연구방법 및 접근법
○ 연구 방법론에 대한 연구 및 교육
- 연구설계 및 방법론, 기존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 연구의 의의 및 취약점 토론
○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연구 및 교육
- 보건의료와 관련된 제반 현상을 분석하여 그 기전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대안 개발
- 보건의료체계와 의사의 역할에 대해 교육

[문의]
☎ 예방의학교실 (042)259-1685